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라라랜드 소개, 사운드트랙 분석, 사운드 디자인

by 걷는 언니 스텔라 2024. 10. 5.

 

영화 라라랜드 소개

개봉과 동시에 예술적 센세이션을 일으킨 영화 '라라랜드'는 생동감 넘치는 색채, 전면적인 촬영 기법,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매혹적인 사운드트랙으로 유명합니다. 데미안 샤젤 감독이 연출한 이 영화는 배우 지망생 미아와 열정적인 재즈 뮤지션 세바스찬이 로스앤젤레스에서 꿈을 좇는 과정을 통합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 사운드 플래툰이자 뮤지션인 저스틴 허비츠의 지도 아래 초안을 작성한 이 사운드트랙은 영화의 톤과 감정 공명을 형성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사운드트랙을 분석한 결과 음악적 스타일, 감정적 레이어드, 내러티브 기반 구성의 정교한 조합이 영화 경험을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라라 랜드"는 영화에서 음악과 사운드 디자인의 힘을 입증하는 증거로, 사운드 트랙은 스토리의 감정적, 내러티브, 주제적 깊이를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재즈 중심의 핵심부터 초현대적이고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콩팥의 합성물에 이르기까지 사운드트랙의 모든 요소는 낭만주의자들의 세계에 컬트를 몰입시키기 위해 정확하게 초안이 작성되었습니다. 저스틴 허비츠와 사운드 플래툰이 완벽하게 조율한 사운드와 침묵의 섬세한 균형은 사려 깊은 사운드 디자인이 영화 경험에 미칠 수 있는 심오한 영향을 보여줍니다.  "라라 랜드"는 사운드 디렉터에게 단순한 뮤지컬이 아니라 라이어의 예술을 형성하고 고양시키는 방법에 대한 마스터 클래스입니다.

사운드트랙 분석

재즈에서 영감을 받은 "라라 랜드"의 악보는 특히 전통 재즈 보존에 깊은 열정을 가진 세바스찬의 캐릭터와 일치하는 중심 모티브 역할을 합니다. 사운드 디렉터의 관점에서 재즈는 풍부한 음악적 유산을 가진 메가시티로서의 로스앤젤레스의 정신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영화의 중심인물을 이끄는 정서적 격동을 강조하는 목적 있는 선택이었습니다. 오프닝 넘버인 "태양의 또 다른 날"은 낙관적인 템포와 전염성 에너지가 관찰자들을 희망적인 아티스트의 세계로 끌어들이는 LA 로맨티스트들의 기쁨과 투쟁을 요약합니다. 영화 전반에 걸쳐 금관악기의 사용, 동기화, 확장은 할리우드 삶의 역동적이고 변화무쌍한 본질을 반영합니다.

휴비츠는 중요한 "에필로그"와 유사한 장면에서 재즈 변주곡 메들리를 사용하여 우울함에서 승리로 전환하여 캐릭터들이 내리는 씁쓸한 선택과 제공을 반영합니다. 재즈는 신장으로서 때로는 상서로운, 때로는 우울한 감정의 유연성을 허용하며, 이러한 이중성은 경쾌한 트랙과 느린 디티 사이의 전환에서 완벽하게 포착됩니다. 사운드 디자인 관점에서 재즈를 통합하는 것은 단순히 스타일적 선택이 아니라 내러티브적 선택이었으며, 컬트를 캐릭터의 내면 세계로 더 깊이 끌어들였습니다.

재즈 악보는 지배적인 힘이지만" 라라랜드"는 클래식, 팝, 일렉트로닉 음악의 기본 요소를 혼합하여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통합합니다. 이러한 줄무늬의 혼합은 할리우드 황금기에 내재된 거대한 규모 속에서 영화의 주제적 즉시성과 새로운 것, 즉 미아의 초현대적 꿈을 반영합니다. 사운드 디렉터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조합은 다양한 줄무늬가 어떻게 결합하여 내러티브 유입을 분리하지 않고도 완벽한 청각적 경험을 제공하는지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했습니다.

예를 들어, "별들의 도시"라는 노래는 수많은 단순한 피아노 열정과 잊혀지지 않는 날짜 없는 품질과 병치된 후우시만을 특징으로 하는 미니멀리즘 편곡으로 이러한 균형을 포착합니다. 현대적이고 미니멀한 악기 연주를 사용하면 트랙이 초현대적인 컬트에 계속 접근할 수 있는 동시에 고전적인 할리우드 각색에 경의를 표할 수 있습니다. 노래의 단순함으로 인해 관객은 영화의 가장 중요한 주제의 핵심인 갈망과 향수의 무게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사운드트랙에서 자음을 잃지 않으면서도 이러한 뚜렷한 줄무늬를 혼합할 수 있는 휴비츠의 능력은 사운드 디렉터가 좋아할 만한 디테일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보여줍니다.
더욱 초현대적인 톤으로 말하자면, 환상적인 사운드스케이프와 합성된 사운드가 영화를 초현실적인 톤으로 미묘하게 전환하는 판타지 시퀀스와 같은 순간에 전자 제품 방식을 사용하면 점수에 새로운 차원을 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레이어드 스타일은 특정 장면의 꿈같은 화질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영화의 초현대적 적용 가능성을 지원하여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주제에 대한 의존도가 높지만 현재와 같은 느낌을 줍니다.

사운드 디자인

"라라랜드" 사운드트랙의 가장 흥미로운 측면 중 하나는 침묵을 사운드 디자인의 일부로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사운드 디렉터의 관점에서 침묵은 단순히 음악의 부재가 아니라 영화의 정서적 지형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도구입니다. 캐릭터가 섬세한 선택이나 영혼을 탐구하는 순간에 직면하는 장면에서 음악의 부재는 그 어떤 악보보다 더 큰 의미를 갖게 해 줍니다. 
예를 들어, 미아와 세바스찬 사이의 갈등의 순간에 예상치 못한 음악의 결론은 두 사람 사이에 쌓이는 압박감과 감정적 거리를 강조합니다. 즐거운 음악적 모습과 논쟁 중의 극명한 침묵 사이의 불일치가 눈에 띄어 이러한 장면의 경중을 강조하는 청각적 충격을 일으킵니다. 침묵은 그 자체의 소리가 되어 캐릭터가 지닌 감정적 무게에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사례는 미아와 세바스찬이 사랑이 끝난 후 다시 만나는 종말론적 장면입니다. 암시된 말로 가득 찬 갠더를 바꾸면서 음악이 부족해지면서 침묵이 볼륨을 내는 폭력적인 순간이 연출됩니다. 이러한 순간에 미묘한 침묵의 사용은 팔로워들에게 압박감과 암시된 후회를 느끼게 하여 영화의 감정적 복잡성을 뒷받침합니다. 사운드 디렉터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침묵의 순간은 캐릭터의 감정적인 장면을 전달하는 데 있어 가장 활기차게 음악적 인물만큼이나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